해외 부진에 직면한 中 게임, 규제안 공지 결국 삭제

입력 2024-01-24 11:16   수정 2024-01-24 11:18


중국 정부가 지난달 내놨던 온라인 게임 규제 예고를 삭제했다. 통제보다는 산업 진흥에 초점을 맞춘 조치로 풀이된다.

게임 규제기관인 중국 국가신문출판방송총국(NPPA)은 지난 23일 온라인 게임과 관련해 지난달 22일 웹사이트에 올렸던 규제 초안 예고 공지를 삭제했다. 이 규제안엔 게임머니 충전을 장려하는 프로모션의 금지, 게임머니 일일 충전 한도 설정, 확률형 아이템 제한 등의 조치가 담겨 있었다. 미성년자는 확률형 아이템 자체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고강도 조치도 포함됐다. 이 기관은 이 초안을 올린 뒤 업계 의견을 받아 최종안을 내놓을 예정이었지만 이날 별다른 설명 없이 초안 공지를 없앴다.

게임업계에선 중국이 사실상 당초 내놨던 규제안을 물리려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규제안을 내놓은 뒤 중국 게임·클라우드 업체인 텐센트의 주가가 16% 이상 폭락하는 등 게임 산업 위축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졌어서다. 규제안을 내놨던 NPPA 책임자인 펑스신이 해임됐다는 로이터통신 등 외신의 보도도 규제 철회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다만 규제 당국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은 만큼 업계 의견을 수렴해 반영한 새 규제안을 내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규제안 공지가 삭제됐던 23일 텐센트 주가는 전일 대비 5.6% 올랐다.

중국이 규제를 놓고 속도 조절을 하는 데엔 게임 시장의 성장세가 예전만 같지 못하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업계 의견이 제기된다. 중국 음수협게임공단(GPC)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게임 산업 매출은 3024억6400만위안(약 56조5000억원)으로 전년보다 14% 늘었다. 전체 외형은 커졌지만 해외 성과는 줄었다. 중국 게임의 해외 매출은 지난해 163억6600만달러(약 22조원)로 전년보다 5.7% 줄었다. 2021년 180억1300만달러로 고점을 찍은 뒤 2년 연속 감소했다. 중국 내 게임 인구도 지난해 6억6809만명으로 전년보다 0.6% 늘어나는데 그쳤다.

중국이 규제안을 철회하더라도 한국 게임사가 얻을 실익이 크진 않을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규제 실행 시 타격이 클 게임 장르인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 부문에서 이렇다할 중국 매출을 거두는 국산 게임이 없어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